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北京大兴国际机场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北京大兴国际机场)의 베이징의 '대형 국제 허브 공항'으로, 베이징 남부에 자리한다. 마스터 플랜상으로 연간 여객량은 1억 명 이상이고, 연간 화물운송량은 400만 톤 이상, 비행기 이착륙은 88만 대다.

기타
  • 전화:

    (010)96158
  • 최적방문시기:

    사계절
  • 개방시간:

    24시간

소개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北京大兴国际机场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北京大兴国际机场 běijīng dàxīng guójì jīchǎng

베이징 대흥 국제공항(北京大兴国际机场)의 포지셔닝은 '대형 국제 허브 공항'으로, 베이징시 다싱구 위푸진、리셴진、허베이성 랑팡시 광양구 사이에 있으며, 직선거리로 천안문과는 약 46㎞, 슝안신구와는 55㎞, 베이징 도시 부센터에서 54㎞, 수도공항에서 약 67㎞, 랑팡시에서 약 26㎞ 떨어져 있다. 마스터 플랜상으로 연간 여객량은 1억 명 이상이고, 연간 화물운송량은 400만 톤 이상, 비행기 이착륙은 88만 대다.

자하•하디드가 설계한 공항으로, 자하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건축 미학 기준을 깨고 기하학적 구조를 과감하게 적용해 공간을 구성했다.

수도공항 T3터미널 '一'자 조형과 달리, 대흥 공항 외관은 눈꽃을 닯고, 불가사리 같기도 하고, 대흥의 '兴'자처럼 보이기도 하며, 다섯 갈래의 복도 조형 모습이다.

그 최초의 디자인 의미는 날개를 펴고 항아가는 봉황이라는 뜻으로, 용이 헤...

자세히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北京大兴国际机场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北京大兴国际机场 běijīng dàxīng guójì jīchǎng

베이징 대흥 국제공항(北京大兴国际机场)의 포지셔닝은 '대형 국제 허브 공항'으로, 베이징시 다싱구 위푸진、리셴진、허베이성 랑팡시 광양구 사이에 있으며, 직선거리로 천안문과는 약 46㎞, 슝안신구와는 55㎞, 베이징 도시 부센터에서 54㎞, 수도공항에서 약 67㎞, 랑팡시에서 약 26㎞ 떨어져 있다. 마스터 플랜상으로 연간 여객량은 1억 명 이상이고, 연간 화물운송량은 400만 톤 이상, 비행기 이착륙은 88만 대다.

자하•하디드가 설계한 공항으로, 자하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건축 미학 기준을 깨고 기하학적 구조를 과감하게 적용해 공간을 구성했다.

수도공항 T3터미널 '一'자 조형과 달리, 대흥 공항 외관은 눈꽃을 닯고, 불가사리 같기도 하고, 대흥의 '兴'자처럼 보이기도 하며, 다섯 갈래의 복도 조형 모습이다.

그 최초의 디자인 의미는 날개를 펴고 항아가는 봉황이라는 뜻으로, 용이 헤엄치는 듯한 수도공항 T3터미널과 어우러져 '용봉이 상서로운 모습을 보인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공항 내부의 설계는 더욱 놀랍다. 핵심구 지붕의 철골 구조 투영면적 18만 m²이며, C형 기둥 8개, 탑 기둥 12개만 사용해 받쳤다.

터미널에 장착된 신형 쌍곡면 만반사 천정은, C자형 기둥 측면부터 꼭대기 면까지 연속 변화해, '여의상운'의 살결을 형성했다.

대흥 공항의 지붕 중심에는 6각형 천정창, 6개의 막대 천정창, 8개의 기포창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천장의 주요 자연 채광 체계를 조성하여, 실내 자연채광 면적이 60%를 초과한다.

C자형 기둥의 벌어진 한측이 거대한 빛의 유입을 형성하여, 실내에 충분한 조명 광선을 제공하며, 낮 동안 터미널 내 조명이 거의 필요없다.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은 신세계 기적이며, 중국 건축의 최고작으로, 여러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기록한 세계 최대 단일건축 공항 터미널이 되었다.

베이징 다싱공항 터미널은 140만㎡ 규모로, 세계 최대 단일 터미널이며, 천안문 광장 63개 크기에, 지붕 투영 면적만 축구장 25개크기다. 돔 지붕은 6만3400개의 강철 구조를 용접해 만들었으며, 무게는 5만5000t 으로, 국가체육장 냐오챠오의 강철 분량의 반절을 사용했다.

* 공사 난도가 가장 높은 터미널

베이징 다싱공항은 당대 시공 난도가 가장 높은 터미널이며, 'C자형 기둥 8개만으로 지지되는데, 세계 최대 면적의 지붕을 지탱한다.

승객들을 위해 최대한의 공공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1만 2800개의 전혀 다른 유리를 사용하여 조립하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이며, 규모와 난이도는 공항 건설에 역사상 유례가 없다.

* 8000장의 유리에는 똑같은 유리가 없다.

베이징 다싱 공항 '봉황 날개'의 '큰 골격'은 1만 2300개의 볼 노드와 6만 개가 넘는 근간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터미널은 모두 12800장의 유리를 사용했고, 그 중 지붕용 유리는 8000여 개다. 이렇게 많은 강철 골격과 유리판 중에서 똑같은 규격의 강철 막대기와 유리판을를 골라낼 수 없다.

* 세계 최초 터미널 아래로 고속철을 뚫다.

전체 터미널의 바로 아래는 경박고속철 (京霸高铁)、 랑탁 도시간철도(廊涿城际)、 신공항 궤도 (新机场快轨) 등 철로 환승이 가능하여,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가 아래있는 공항 터미널이 되었다.

* 강도 8급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다

공항 안전을 위해 층간 내진 기술이 사용했다. 이 기술은 현재 국내 최초로, 층간 내진 기술은 터미널의 첫 번째 층판 아래에 내진간격지좌를 설치, 터미널 1층과 지하층을 완전히 분리하여, 지진도 차단하고 지하층 이용에도 지장이 없도록 하였다.

* 인성화 디자인 8분 만에 탑승 가능

공항은 메인 터미널을 중심으로 하여 길이 411m의 동남、중남、남서쪽 세곳 통로와 길이 298m의 동북、서북쪽 두 곳으로 통로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 터미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방사된다.

게다가 상하 2층 플랫폼에 맞춰, 터미널 중심에서 각 탑승구까지의 거리를 최적화하여, 여객은 메인 터미널에서 어느 탑승구까지 거리가 600m를 넘지 않아, 8분이면 족하다.

* 아름다운 중국풍 정원 쉼터

터미널의 다섯 손가락 끝 부분에 5개의 중국풍 실외 정원 —— 중국원、자원、전원、견원、차원을 각각 설치하여, 실내외 공간을 서로 융합시키고 여행객들에게 편안한 대기 환경과 활동공간 제공한다.

이 중 중국원은 5개 정원 중 유일하게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는 정원으로, 팔각정、육각정、창헌、젤、랑、전좌、휴산정、경산정、현산정 등등, 이곳은 중국 전통 고건축물이 가진 특징이 거의 모두 담겨 있다.

'친우화별구'를 특별히 설치

보통 보안검색소에서 가족들과 여행객은 헤어져야 하지만, 다싱 국제공항의 5층 상업지구에는 '친우화 구역'이라는 독특한 설계가 있어서, 보안검색 후에도 로비를 돌아보며 가족과 작별 인사를 할 수 있고, 가족들도 높은 곳에서 가족들을 공항까지 바라볼 수 있다.

* 꼭대기 층은 프리미엄 쇼핑몰

300여 개 상점이 다싱 공항에 프리미엄 쇼핑몰으로 만들어 냈다. 루이비통、까르띠에、보비네、페라가모 등 국제 브랜드들 입점했다. 또, 고궁 문창、국자영풍원、국내 공항 유일의 네일숍 등이 있어, 다양한 쇼핑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다싱 국제 공항은 충격적이고 화려한 외모와 함께 여러 개의 블랙테크놀로지 세계 기록을 창조했으며, 친근한 인성화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다싱 공항의 운영은 베이징 뿐만 아니라, 베이징-톈진-허베이 지구의 항공 구도를 완전히 바꾸고 있다.

사진 자세히
최신뉴스
네티즌 추천자세히
주소: 北京市大兴区榆南路 北京大兴国际机场

베이징관광망 (北京旅游网) : 베이징시 문화와 관광국 감독관리의 비영리성 웹사이트

이메일:contactus@visitbeijing.com.cn

판권소유 : 베이징시 문화와 관광국 선전중심 (베이징시 관광운행감측중심)